Home > 열린공간 > 학과소식

학과소식

게시글 검색
5월14일 졸업선배 취업특강 후기
중어중국학과 홈페이지 (ddchinese) 조회수:3179 192.168.135.123
2014-05-16 14:25:43

2014년 5월 14일 5교시 

 

졸업선배(00학번 이은진, 07학번 이현정) 취업특강 후기:)

 

 

 

20140390 김아름

 

오늘 2014514, 00학번 8대 학생회장이신 이은진 선배님께서 취업특강을 해주셨다. 선배님께서는 제일 먼저 대학생활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물어보셨고, 그에 대한 답변으로 내공의 힘을 쌓는 시간이라고 말씀하셨다. 선배님께서는 살아가면서 제일 중요한 3가지를 알려주셨다. 첫 번째로는 독서, 두 번째로는 성찰, 세 번째로는 경험 이렇게 3가지였다. 가장 먼저 강조하신 독서에서는 내 생각의 주인은 나라고 생각하며 독서 스펙트럼을 넓히라고 하셨다. 평소 독서와는 거리가 먼 나로서는 그닥 반가운 말은 아니었다. 하지만 선배님께서 하루에 30분만이라도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독서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김난도 교수님께서 쓰신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책을 통한 육아에 대해서 설명 돼있다. 이 말 뜻은 육아 또한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선배님의 말씀을 듣고 나 역시 독서와 멀리하는 습관을 줄이고 가까이하는 습관을 들여서 유재석처럼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다음으로 두 번째로 강조하신 성찰이 가장 마음속에 와 닿았다. 일기를 쓰는 습관을 가지라고 하셨다. 나는 중학교 때부터 매일 일기를 쓰는 습관이 있다. 일기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그 날 내가 무엇을 했는지 다시 되돌아보며 자기성찰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에 가장 좋은 습관이기 때문이다. 간디도 물레질을 하면서 자기성찰을 했고, 한비야는 등산을 하면서 자기성찰을 했다고 한다. 이렇게 굳이 일기쓰기가 아니어도 각자 자기의 방법으로 자기성찰을 가지는 시간을 갖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자기성찰과 더불어 견문을 넓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셨다. 이는 대학교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좋은 자기성찰의 시간이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경험이 되는 것이고 경험을 쌓고 쌓아 나중에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남들도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직업을 선택하는데 아주 유용할 것이다. 직업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비전은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다고 한다. 장기적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하며, 꿈도 없이 무조건 대기업이라고 해서 쫓는 것은 옳지 않다. 대신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당당하게 사는 인생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1학년인 나에게 아직 취업은 멀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20대가 취업하기 어려운 시대에서 1학년인 지금의 나도 취업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이은진 선배님께서는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였다. 나는 그 모습이 부러웠다. 앞으로 내가 좋아하면서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었지만, 선배님께서 특강해주신 내용을 듣고 잘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다. 선배님의 감사한 마음으로 당당하게 사세요.” 이 말씀을 아직까지 잊을 수가 없다. 앞으로 내 선택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질 수 있도록 경험을 많이 쌓고 독서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은진선배→

 

20140409 중어중국학과 유경민

노력하는 사람

 

514일 수요일 예지관 351호에서 우리학과 07학번 이현정 선배님의 취업특강을 들었다. 이현정 선배님께서는 현재 삼성전자 네트워크 영업마케팅에서 근무하고 계신다고 하셨다. 소개를 듣고 나는 그야말로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에 우리과 선배님이 취직하신 것이 매우 자랑스러웠다. , ‘삼성이라는 타이틀과 선배님의 매력있는 목소리 덕분에 더 잘 몰입해서 특강을 들을 수 있었다.

이현정 선배님께서는 강단에 서시고 이전에 특강을 해주신 이은진 선배님의 말씀을 다시 한번 되새겨 주시며 강조해주셨다. 하루 20분을 나에게 투자하기, 내가 취미 가지기를 가장 강조하셨다. 그 다음으로는 선배님께서 속해있는 근무지의 영업에 대하여 소개해주셨다. 체계적인 시스템의 큰 틀부터 그 속의 자세한 설명까지 덧붙이시면서 우리에게 이해가 쉽게 말씀해주셔서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 , 삼성전자에 취직하기 위해 준비하셨던 과정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받으신 것은 바로 스터디그룹가입이라고 하셨다. 그것을 통해 선배님께서 부족하신 상식이나 여러 지식을 배우시고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사회생활의 경험을 느낄 수 있으셨다고 하셨다. 나는 이렇게 직접 스터디그룹이라는 공부방법을 알아보시고 가입하셨다는 것을 듣고 자신의 취업을 위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찾는 노력을 배웠다. 그저 꿈만 쫓는 사람일 뿐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있는 나에게는 정말 큰 가르침을 주신 것이다.

이렇게 좋은 말씀을 해주신 다음 Q&A 시간을 가졌다. 선배님께서는 대학생으로 돌아온다면 가장 하고 싶은 것, 취직 면접준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면접 시 중요한 것, 취업 시 여대만의 강점은 무엇인지, 영어나 중국어 등 언어공부는 어떻게 하셨는지, ‘중어중국학과라는 타이틀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등등 많은 질문을 받으셨다.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답변 2가지는 면접준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중어중국학과 타이틀이 취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것이다. 전자에 대하여 선배님께서는 면접 준비를 할 때 웃는 연습을 가장 많이 했는데 이것은 평소에도 늘 연습하셨다고 하셨다. 평소 일부러 웃는 연습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러한 사소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에 대해 시간을 투자하여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 SAT 시험만을 위해 스터디그룹에 가입하시는 등 꼭 시험이 붙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누구보다 성실하게 공부하셨다는 것을 듣고 나는 과연 누구나 인정할 수 있을 정도로 성실하게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반성하게 되었다. 후자에 대하여 선배님께서는 중국어를 전공했다는 것이 기업에서 승진을 하는데에 있어서 아주 큰 메리트를 받는다고 대답하셨다. 요즈음 추세가 영어보다는 중국어를 더 인정해주는 것 같다고도 덧붙이셨다. 고등학교 때부터 중국어를 많이 공부해왔고 중국어 배우는것에 흥미를 느끼는 나로서는 2배로 더 힘이 나는 답변이였다. ,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앞섰다.

 

이현정 선배님의 약 50분동안의 생생한 특강을 들으면서 내가 제일 많이 생각했던 것은 철없이 마냥 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후회없이 공부하는 성실한 생활을 해야겠구나이다. 물론 학점에 대한 두려움, 언어공부에 대한 막막함이 느껴지기도 했지만 지금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에 우리과 선배님이 일하고 계시다는 것 자체가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하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을 실현하기 위해 지금부터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해야함을 느낄 수 있었던 아주 유익한 취업특강이었다.


이현정 선배→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