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공간 > 학과소식

학과소식

게시글 검색
[뉴스레터⑤] 김윤태 교수님, 1.5만개 국내 ‘외국계 기업’에서 학벌 탈피 채용의 새길을보았습니다...(+외국계 기업 채용 포럼 정보)
중어중국학과 홈페이지 (ddchinese) 조회수:72 210.121.137.7
2021-02-08 10:43:45
김윤태 교수님, 안녕하세요. 교육의봄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입니 다. 재단법인 교육의봄(이사장: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은 기업의 채용 변화를 통해서 입시 경쟁의 완화와 교육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 2020년 10월 출범한 기관입니다. 창립 후 현재 기업의 채용 현황을 알고자 영역별(대기업, IT, 금융권, 외국계 기업, 중소기업 등)로 6회차 포럼을 진행했습니 다. 오늘로 다섯 번째 뉴스레터를 보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기업의 채용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사진 스케치  5차 포럼: 외국계  기업 채용,시민들에게 폭발적 관심을 받다.
지난 12월 9일, 광화문 1번가 소통공간에서 외국계 기업의 채용 실태를 살피는 제5차 포럼을 진행했습니 다. 이날 포럼은 시민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일으켰습니다. 150명의 시민들이 온라인으로 포럼에 참여를 해서, MS와 Google 코리아를 포함해 외국계 기업의 채용 사례에 뜨거운 관심을 표현했습니다. 

알찬자료  국내 외국계 기업, '학벌 탈피 - 직무 중심' 채용의 희망을 보다.
외국계 기업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6%를 차지해서 공기업 9%에 못지않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외국계 기업에서 학벌은 우리나라 대기업처럼 그리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오래 전부터 직무 중심으로 전환되어 있고, 채용 결정을 하는 본사 입장에서는 한국의 복잡한 대학 서열 랭킹의 의미를 모르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알고 보면 매력적인 곳인데 채용 정보가 없어서 구직자들이 놓치는 좋은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외국계 기업 채용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시지요.

알찬영상1   구직자들 대부분, 세계 랭킹 1~2위 외국계 기업들 몰라봐
브랜든리 아데코코리아 실장은 외국계 기업 채용 컨설팅의 풍부한 사례로 이날 외국계 기업 채용의 전체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외국계 기업이 국내 전체 기업 중 6%를 차지하고, 회사 숫자로도 1만 4천개에 이르렀습니다. 국내 구직자들 대부분은 유명한 외국계 기업 몇 개 외에는 모르지만, 세계랭킹 1~2위를 점유하는 기업들이 흔하다며, 외국계 기업 채용 정보의 미스매칭 문제를 안타까워했습니다. 외국계 기업 채용에 대한 해박한 설명으로 인상적인 브랜든리 실장의 말씀을 들어보시지요.

알찬영상2  마이크로소프트사 이소영 이사의 채용 이야기 : 성장 마인드셋
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 인플루언서팀에서 활동하는 이소영 이사가 이날 MS의 채용 철학을 설명했습니다. 그분에 따르면, 과거에 학벌이 취업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였지만, 현재는 직무 역량으로 강조점이 이동되었습니다. 승진 등을 위해 직원을 평가할 때도 개인의 성취와 실적을 중시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그가 다른 직원들의 성취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소위 ‘성장 마인드셋’을 중시합니다. 또한 이점은 채용 과정에서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에 주는 의미도 크다 할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채용 이야기를 시청해 보세요.
 

알찬영상3   구글 코리아 민혜경 총괄의 채용 이야기 : 구글다움
구글 코리아에서는 HRD 총 책임자인 민혜경 총괄이 발표자로 나서, 차분한 어조로 구글의 채용 원칙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는 구글 채용 과정에서 구직자들에게서 ‘구굴다움’이 있는지를 살펴본다고 했습니다. ‘지적 겸손’과 ‘선한 영향력’이 구글다움의 중요한 요소들인데요. 사실 우리가 보기에 그런 능력은 학교에서나 강조하지 기업의 관심사는 아닐 텐데 싶지만, 그분의 발표에서 그 고정관념이 깨졌습니다. 구글이 말하는 구글다움, 그리고 채용 이야기를 시청해 보시지요. 
 
※ 교육의봄에 기업의 채용 정보 및 관련 활동과 관련해 의견 주실 말씀이 있으면 남겨주세요. 교수님의 소중한 의견을 잘 검토하고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재단법인 교육의봄  www.bombombom.org   02-6338-0660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46길 10 나동 301호   spring@bombombom.org
 
'교육의봄'으로부터 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댓글[0]

열기 닫기